본문 바로가기
N잡 파이프라인

패시브 인컴 늘리기 1탄 - 패시브 인컴이란, 무인 매장, 블로그 작성

by 2ndmojac 2023. 5. 12.

 지금까지 무인 매장 창업에 대한 포스팅을 쭉 써 내려갔습니다. 무인 매장 창업을 고민하시는 분들께서는 비싼 강의나 전자책 구입 전에 제 포스팅만 참고하셔도 대략적인 감은 잡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주제를 무인 매장에서 조금 더 넓혀서 제가 왜 무인 매장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루려고 합니다. 제가 N잡러로 살면서 가장 집중하고 있는 영역은 '패시브 인컴'입니다. 무인 매장 창업도 그중 하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패시브 인컴 늘리기 1탄으로 패시브 인컴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을 알아보고, 무인 매장 창업, 블로그 작성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겠습니다.

패시브 인컴 늘리기 1탄 - 패시브 인컴이란?

 인간의 시간과 에너지는 유한합니다. 한정된 시간과 에너지로 최대한 많은 소득을 얻으려면 패시브 인컴이 들어오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패시브 인컴(Passive Income)은 문자 그대로 '소극적 소득'입니다. 내가 소극적으로 개입해서 거둬들이는 소득으로 자본 소득이 대표적입니다. 내가 자고 있는 동안에도 나에게 돈을 벌어다주는 소득이죠. 패시브 인컴의 반대말은 액티브 인컴(Active Income)입니다. 내가 적극적으로 노력해서 늘려야 하는 소득으로 노동소득이 대표적입니다. 사업 소득도 자영업은 내가 일한 만큼 버는 구조이기 때문에 액티브 인컴에 가깝고, 시스템을 만들고 인력을 채용하여 자동으로 돌아가게 만든다면 패시브 인컴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면서도 나에게 돈을 벌어다주는 이 좋은 패시브 인컴은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아쉽게도 패시브 인컴이 처음부터 패시브 인컴인 경우는 없습니다. 패시브 인컴이 되려면 초반에는 매우 액티브한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 제가 운영하고 있는 무인 매장도 어느 정도 안정화가 되면 1~2일에 한번 방문해서 30분 정도 매장 점검을 해주면 끝입니다. 하루 종일 제가 매장에 상주해서 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 무인 매장을 오픈하고 안정화시키는 초기에는 엄청난 시간과 노력, 그리고 자본이 들어갑니다. 입지를 분석하고 부동산 계약을 하고 인테리어를 준비하고 거래처를 뚫는 일 등등... 이러한 액티브한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비로소 점차적으로 패시브 인컴의 형태로 변화하게 되는 것입니다. 자본 소득의 경우에도 아끼고 아껴서 열심히 모은 자본금을 한순간에 잃지 않으려면 경제공부, 투자공부에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무인 매장 창업

 사실 지금 무인 매장 자리에 분식집을 오픈해서 제가 직접 떡볶이를 만들어 판다면 지금 무인 매장에서 벌어 들이는 것보다 훨씬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아파트 단지가 꽤 크고 초등학교, 중학교가 인근에 있는 입지인데도 아이들이 학원 끝나고 간단하게 식사를 할만한 곳이 편의점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분식을 판매하고 배달까지 한다면 꽤 괜찮을 것 같지만 이것은 정확히 제가 일하는 만큼 돈을 버는 전형적인 액티브 인컴입니다. 그렇다면 이름 있는 프랜차이즈 식당이나 카페는 어떨까요? 레시피가 통일 되어 있으니 교육을 받고 직원을 고용해서 영업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직원을 점장으로 세우고 대부분의 권한을 위임한 후 수익의 일부만 회수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도 패시브 인컴에 가까운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초기 투자 비용이 크고, 임차료와 인건비를 제외하고도 수익이 나려면 매출 규모가 상당히 커야 하기 때문에 처음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보다 리스크를 줄일 수 있도록 무인 매장을 선택했습니다. 무인 매장을 운영하면서 점차 노하우가 쌓이고 자본이 쌓이게 되면 매장 수를 늘리고 직원을 둬서 굴러가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블로그 작성

 두 번째로 실천하고 있는 것은 블로그 작성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고, 매일 글을 쓰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나중에 별도 포스팅으로 따로 다루겠지만 매일 아침에 30분씩 A4 3장 분량의 모닝페이지를 작성하고 있어서, 글을 쓰는 것에는 이골이 난 상태입니다. 블로그는 아직까지 잘 모르는 영역이기는 하지만 꾸준히 포스팅을 하다보면 포스팅 수는 점점 늘어날 것이고, 각각의 포스팅을 통해 벌어 들이는 수익은 점점 늘어날 것입니다. 물론 블로그 작성도 무턱대고 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강의도 듣고, 공부하면서 전략적으로 접근하려고 합니다. 제가 다양한 N잡 중에 블로그 작성을 선택한 이유는, 블로그를 통해 생각보다 큰돈을 벌지는 못하더라도 개인적인 기록과 성찰을 위해 매우 좋은 수단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오로지 돈을 벌겠다는 목적으로 글을 쓰기보다는 저의 성장과 더불어 블로그에 들러주시는 분들의 성장도 함께 도모할 수 있도록 주제를 정해 정성스럽게 포스팅을 할 생각입니다. 이 블로그도 초반에는 글을 많이 쓰고 공부하는 액티브한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몇 년 후에는 훨씬 더 적은 시간을 투입해서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지금까지 패시브 인컴의 개념과 제가 실천하고 있는 2가지 방법인 무인 매장 창업, 블로그 작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2탄으로 온라인커머스와 책 쓰기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