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잡 파이프라인

N잡러의 실행 관리 도구 - 노션 장점, 이용료, 활용 팁

by 2ndmojac 2023. 5. 15.

 지난 포스팅에서 N잡러의 목표/계획 관리 도구인 만다라트 계획표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만다라트 계획표를 활용하여 잘 세운 계획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관리 도구로 노션(Notion)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 아주 잘 사용하고 있는 툴인데, 언제나 할 일이 많은 N잡러들의 생산성을 확 높여줄 수 있는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노션의 장점과 이용료, 활용 팁에 대해 차례로 알아보겠습니다.

N잡러의 실행 관리 도구 - 노션 장점

 제가 느끼기에 노션의 가장 큰 장점은 아카이빙과 프로젝트 관리에 한 번에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인터페이스도 심플한 데다가 한국어 지원도 되고 있어서 누구나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노션을 사용하기 전에는 에버노트로 아카이빙을 하고, 프로젝트 관리는 트렐로를 사용했는데, 지금은 노션 하나로 통합해서 사용 중입니다. 예전에 회사에서 Product Owner로 일하던 시절에는 JIRA를 통해 프로젝트를 관리하면서 생산성 향상을 경험했던 터라, 퇴사 후 개인사업자로 살아가면서도 JIRA를 활용해 보려고 시도했지만, 개인적으로 JIRA는 규모가 큰 조직에 어울리는 상당히 무거운 툴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잘 사용하지 않게 되더라고요. 

 두 번째 장점은 커스터마이징이 유연하고,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페이지를 기준으로 서브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고, 리스트 형식, 칸반보드 등 다양한 형태의 블록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생산성 도구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다양한 템플릿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트렐로가 칸반보드 UI를 기반으로 프로젝트 관리든, 영업 관리든, 스케줄링이든 다양한 범주의 업무를 관리하도록 만들어졌다면, 노션은 일정 관리, 업무 추적, 회의록, 로드맵 등 다양한 목적에 맞는 템플릿 제공하여 입맛에 맞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장점은 검색 기능입니다. 프로젝트와 관련된 문서를 아카이빙 하다 보면 문서량이 어마어마해집니다. 아무리 태깅을 잘해놨다고 하더라도 내가 쓴 문서를 찾아 들어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프로젝트의 각 TASK들도 검색 기능이 약하면 내가 진행했던 TASK를 찾는데에 엄청난 시간을 쏟게 될 것입니다. 노션은 텍스트 검색은 물론 필터링, 정렬, 태그 기능도 잘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텍스트 검색 UI는 별도로 검색 버튼 없이 한 글자만 타이핑해도 관련 검색 결과를 바로 보여주게 되어 있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이용료

 이렇게 유용한 실행 관리 도구 노션은 팀 멤버 10명까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렐로와는 달리 페이지와 블록을 무제한으로 생성할 수 있고, 기본 템플릿들도 모두 지원합니다. N잡러로 살아가면서 개인 프로젝트를 관리하거나, 소규모의 사업 및 프로젝트를 관리할 때는 무료 플랜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프로 플랜은 월 10달러 또는 연간 96달러입니다. 게스트를 무제한으로 추가할 수 있고 고급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 권한 설정도 가능합니다. 사업이 성장해서 프로 플랜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하게 되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활용 팁

 저는 만다라트 계획표를 노션과 연계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만다라트 계획표에서 적었던 핵심목표 1개를 새로운 워크스페이스 제목으로 생성합니다. 이어서 세부 목표 8개를 생성한 워크스페이스 하위 프로젝트로 생성합니다. 그리고 64개의 실행계획을 프로젝트의 하위 작업(TASK)으로 생성합니다. 물론 작성하다 보면 어떤 세부 목표나 실행계획은 각각 프로젝트와 TASK 단위로 관리하기에 너무 사이즈가 큰 것들도 있습니다. 그런 것들은 별도 프로젝트로 쪼개고 TASK를 세분화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만다라트 계획표와 연계해서 노션을 활용하면 목표와 실행을 align 하여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여기에 너무 매몰되지는 않도록, 업무를 하면서 계속 유연하게 프로젝트와 TASK를 수정하면서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노션은 다양한 앱, 도구들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트렐로도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렐로뿐만 아니라 구글 캘린더, 슬랙과도 연동이 가능하여 팀 프로젝트 및 커뮤니케이션 시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성격에 맞게 확장하여 사용해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댓글